AMD는 그들의 솔리드 스테이트 그래픽스 기술이 그래픽 카드가
수 테라바이트의 저장장치를 내장할 수 있게 한다고 말한다.
AMD 라데온 기술 그룹의 이사인 라자 코두리가 이 회사가 새롭게 내놓은 SSG 기술을 이용하여
1테라바이트가 넘는 메모리를 탑재한 GPU를 들고 있다.
당신은 전문가용 그래픽 카드에 충분한 메모리를 절대로 가질 수 없다고
AMD의 임원이 월요일 밤 열리는 SIGGRAPH 회의에서 이 회사의 커다란 사건을 발표하기 전에 말했다.
AMD는 SSG 기술-즉 솔리드 스테이트 그래픽 기술-을 이용해서 빠른 속도의 NAND 메모리를
앞으로 나올 전문가용 GPU에 접목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회사임원이 말하길 현재 사용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메모리를 GPU에 연결시키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했다.
현재 가장 많은 메모리를 탑재한 GPU는 AMD의 라데온 파이어 프로 W9100로서
32기가바이트의 램을 탑재하고 있다.
SSG기술 덕분에 NAND는 GPU 코어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며 그래픽카드 자체에 내장되어 있다.
왜 이 것이 중요한가:“이 기술은 우리가 수 테라바이트의 메모리를 GPU에 연결시킬 수 있게 합니다.”라고
AMD의 인더스트리 얼라이언스의 대표인 데이빗 와터스가 말했다.
성능이 완전히 알려진 것은 아니다.
그러나 와터스는 초고화질 8K 비디오에서 이미 SSG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8K 비디오는 4K의 비디오의 단지 두 배가 아니다.
초고화질 4K 비디오는 약 8.3 메가픽셀이다. 8K 비디오는 7689X4320이며 이것은 약 33메가픽셀이다.
와터스의 말에 따르면 현재의 GPU들은 순수한 8K 비디오를 초당 17fps로 재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SSG기술을 이용하면 같은 비디오를 90이상의 fps로 재생할 수 있다.
AMD는 그런 시나리오를 실시간으로 SIGGRAPH에서 증명하기 위해
순수한 8K 비디오를 17fps에 겨우겨우 재생하는 컴퓨터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SSG기술을 이용한 GPU를 장착한 두 번째 컴퓨터를 보여주었는데
90fps보다 더 빠른 속도로 같은 8K 비디오를 재생할 뿐만 아니라
관계자들은 “스크러빙”이라는, 오늘날 1080p 비디오를 편집하듯이
쉽게 재빨리 비디오를 조작하는 것을 보여 주었다.
전형적인 GPU는 램만 가지고 있다.
어떻게 동작하는가
AMD는 말하길 오늘날 그래픽 카드의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메모리를 감안한다면
GPU는 작업을 여러 개로 분할해서 그리고 나서 그 분리된 부분들을 합치는 것을 관리한다.
GPU가 더 많은 작업을 원할 때 CPU에게 신호를 보내고
그리고 나서 더 큰 크기의 지역적 시스템 램 또는 1차 저장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온다.
이 것은 지연시간을 가져온다.
SSG기술을 이용하면 CPU라는 중간단계를 우회해서 지연시간을 크게 줄여준다고 AMD는 말한다.
이 회사는 너무 많은 세부사항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SSG는 PCIe를 이용한 표준 M.2 인터페이스에 기반을 둔 것으로 보였다.
SSG기술은 그래픽 RAM 자체를 대체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예를 들면 GDDR5+,또는 HBM, HBM2보다는 너무 느리다.
이 회사의 새로운 폴라리스 기반의 라데온 RX 480은
예를 들면 약 256GBps의 메모리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
현재의 단일 M.2 인터페이스로는 뽑아낼수 있는 성능은 1.5GBps에서 2GBps이다.
AMD 관계자들은 말하길 SSG의 큰 메모리는
그 성능덕분에 실시간 비쥬얼라이제이션 업무에 도움이 되고
전문가들이 일하는 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한다.
전형적인 고성능 CAD 작업자들은 그들의 기계를 부팅하고 모델을 로딩하는데
1시간이상 걸리면서 아침을 시작하는 데 SSG는 그 기다림을 없앨 것이라고 한다.
비슷하게 그 GPU는 4K 비디오를 여러 개의 화면에 동시에 재생하는데 도움을 주며
VR 헤드셋의 그래픽을 더 빠르게 할 것이다.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바이브같은 VR 헤드셋에 부드러운 그래픽을 제공하는 데
생기는 문제점을 약화시킬 것이다.
SSG 메모리는 커다란 램의 한 부분으로 다루어 질 것이다.
GPU가 내장된 GDDR5+ 또는 HBM 램에서 데이터를 찾을 수 없다면 SSG에서 찾을 것이다.
그러고 나서야 CPU에게 원하는 데이터를 요구할 것이다.
AMD의 솔리드 스테이트 그래픽스 기술은 램에다 NAND를 덧붙인 것으로
보통의 그래픽 카드보다 더 훨씬 낮은 지연시간을 가진 1테라바이트가 넘는 메모리를 GPU에 넣은 것이다.
범돌컴- 기존 그래픽 카드에 NAND 메모리를 덧붙이다니 과연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전문 동영상 편집자들에게는 한번쯤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할 것 같습니다.